고양이 안오게 하는 방법 혹은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 가 궁금하시다면 정말 고양이 때문에 많이 힘들기 때문일 수 있어요. 특히 주택은 고양이가 자주 출몰하기도 하고 새벽에 아기울음소리 처럼 내어 울기도 하며 힘들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주택 고양이 퇴치 방법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고양이 안오게 하는 방법
고양이 안 오게 하는 방법은 스프레이, 매트, 전자식 고양이 퇴치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나씩 장점과 단점을 설명해 드릴게요.
1. 고양이 안오게 하는 방법 고양이 퇴치 매트
인터넷을 검색하게되면 뾰족하여 고양이가 접근하지 못하도록 생긴 매트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런 매트를 고양이가 오는 통로에 설치할 경우 촉각이 예민한 고양이는 접근을 하지 못하게 되죠. 그냥 고양이가 오는 통로에 두기만 하게되면 될 정도로 설치가 간단하며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가격 또 아주 저렴해요.
하지만 고양이는 점프력이 아주 좋고 유연하기 그리하여 아무리 촘촘하게 매트를 설치한다고 하더라도 다른 통로를 이용하여 고양이가 들어오게 돼요. 그리고 마당 곳곳에 뾰족뾰족한 매트가 설치되어 있으면 미관상 너무 보기 안 좋습니다.
고양이 퇴치매트는 창고 창문이나 문 앞처럼 한 가지 통로밖에 없는 곳에 설치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2. 고양이 안오게 하는 방법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 스프레이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 스프레이 또 인터넷을 통해 쉽게 구매할 수 있어요. 고양이가 이동하는 통로 여기저기에 뿌려두기만 하게되면 되는 제품으로 후각이 예민한 고양이가 싫어하는 향을 이용하여 접근을 하지 못하게 하는 제품인데요. 이런 스프레이는 효과가 아주 좋아요. 한번 뿌리는 것만으로도 고양이가 절대로 접근하지 못하게 만들죠.
하지만 스프레이의 효과는 길어야 2~3일이고 비가 온다면 바로 사라지게 돼요. 고로 이 스프레이를 이용하려면 거의 매일 뿌려줘야 하며 일주일 정도면 스프레이 한통을 모두 사용하게 돼요. 그리고 이 냄새 자체가 사람이 맡아도 역한 냄새이며 스프레이를 뿌리다가 실수로 몸이나 옷에 닿는다면 냄새로 인한 곤란한 상황까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물건을 잠깐 밖에 놔둬야 하는데 고양이가 접근을 하게되면 안 될 때 이런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3. 고양이 안오게 하는 방법 전자식 고양이 퇴치기
고양이가 접근을 하게되면 센서를 통해 감지하고 저주파나 고주파를 내는 고양이 퇴치기가 있어요. 이런 제품들은 사람이 듣지 못하지만 고양이가 싫어하는 주파수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청각이 예민한 고양이들에게 아주 효과가 좋아요. 그리고 고양이를 감지하게되면 소리를 내기 그리하여 고양이가 깜짝 놀라 달아나게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건전지로 작동하기 그리하여 유지비도 적게 들고 폭풍우가 아니라면 비가 오는 날에도 사용이 가능해요.
하지만 효과 반경이 약 4m로 아주 짧기 그리하여 마당이 넓다면 여러 개를 사용해야 해요. 그리고 외부에 배치하는 제품인 만큼 먼지가 축적되어 센서를 막는 일이 있으므로 연속적으로 닦아줘야 해요.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주파수는 20~20,000Hz로 이보다 낮은 주파수를 이용한 것은 저주파, 높은 주파수를 이용한 것은 초음 파라고 해요. 전자식 고양이 퇴치기는 저주파와 초음파 두 가지 제품이 있는데 구매를 하려면 주파수를 잘 관찰하고 구매해 주세요. 초음파라고 생각하여 ‘사람의 귀에는 들리지 않겠지’라고 구매하였다가 소름 끼치는 소음으로 인해 불편을 겪을 수 있어요.
4.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 고양이 퇴치 방법
사람에게는 향긋한 냄새이지만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들이 있습니다. 고양이가 접근하지 못하게 하려면 이런 향을 이용하는 방법이 아주 좋아요.
- 윈터 그린향
- 멘소래담이나 파스에서 나는 냄새로 고양이가 기겁하고 가장 싫어하는 냄새인데요.
- 박하, 민트, 허브
- 고양이에게 자극저이며 구토를 일으키게 돼요.
- 시트러스향
- 귤껍질, 레몬에서 나는 냄새로 고기가 부패할 때 나는 냄새와 비슷해서 고양이가 본능적으로 피하게 돼요.
- 열대과일 냄새
- 바나나, 두리안, 망고등의 냄새로 과일이 숙성되면서 나오는 ‘에틸렌 가스’에 의해 고양이가 피하게 돼요.
- 향신료
- 후추 같은 향신료는 고양이의 코에 너무나 자극적인 냄새인데요.
5. 자동차에 오는 경우 고양이 퇴치 방법
차 주변에 길고양이가 계속 온다면 차 한 바퀴 식초를 뿌려주시면 접근하지 않아요. 전용 퇴치제는 시큼한 냄새가 진동을 하니까 식초로 대체가 가능해요.
6. 식탁이나 선반 위에 올라가는 경우 고양이 퇴치 방법
애완고양이를 키우는 그럴 경우 위험한 곳에 올라가지 않게 하고 싶을 거에요. 식탁이나 선반에 계속 올라온다면 분무기로 물을 소량 뿌려주시면 돼요. 올라올때마다 물을 소량 뿌려주면 생활습관적으로 올라오지 않게 돼요.
고양이는 후각이 예민하여 식초를 물에 섞은 후 뿌리면 올라가지 않아요. 이 그럴 경우 고양이가 주인한테 가지 않는 부작용이 나타나니 추천드리지 않아요.
7. 락스나 나프탈렌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
고양이의 후각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고양이를 집 근처에서 몰아내면 보다 좋은 주거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고양이 퇴치제 후기
저는 냄새 보다는 퇴치제 장치를 사용했는데요. 퇴근길 항상 공동현관문 앞에 고양이가 있어서 매번 부모님께 나와 있어 달라고 하기에도 어려웠어요. 제가 고양이를 무서워 하거든요. 또 캠핑갈때도 마찬가지인데 고양이 퇴치기를 사용하니 나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또 주파수로 퇴치 하기 때문에 냄새 때문에 사람들도 힘들지 않아서 좋았답니다.
결론
고양이 안오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주차된 차에 고양이가 접근하지 못하게 하려면 위에서 언급한 향이 나는 차량용 방향제를 사용해 보세요. 차 밖에서 냄새가 느껴지지 않아도 고양이는 후각이 예민하기 그리하여 큰 효과가 있어요.
귤껍질을 마당에 뿌려놓는 것은 고양이가 접근을 하지 못하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널브러진 귤껍질로 인하여 미관상 좋지 않습니다. 귤껍질보다는 마당에 로즈메리와 같은 허브를 심어놓은 것을 추천드려요. 보기에도 이쁘고 향도 좋으며 가장 주요한 고양이가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데 큰 이로움이 돼요.
이왕이면 미관도 해치지 않고 악취도 없는 전자식 고양이 퇴치기나 허브를 심는 방법을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