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미 가정 마다 하나씩 가지고 계시지 않나요? 저는 신혼때 다리미 살 생각을 못해서 급하게 외출해야 하는데 난감한 상황을 맞이한 적 있어요. 이렇게 다리미 없이 주름 펴기 가 가능하다는걸 미리 알았으면 좋았을거에요. 다리미 없을때 구겨진 옷 펴는 방법 알아봐요.
다리미 없이 주름 펴기
1. 헤어 드라이기 활용하기
주름진 부분이 작을 때 활용하게되면 유용한 방법인데요. 옷 주름 부분에 분무기로 물을 살짝 뿌린 후 옷을 손으로 잡아당겨 편 상태에서 드라이기의 뜨거운 바람을 쐬어주면 돼요. 고온으로 장시간 하는 것은 옷감을 상하게 할 수 있으므로 적당히 드라이기를 이리저리 돌려가며 해주시면 좋아요.
2. 뜨거운 물에 적신 수건
시간적 여유가 좀 있으시다면 이는 빨래 직후에도 활용 가능한 방법인데요. 수건을 뜨거운 물에 적신 후 정사각형으로 접어 두께감 있게 만든 후 셔츠를 바닥에 편 상태에서 수건으로 꾹꾹 눌러주시면 돼요. 다리미 다림질 대신 하는 방법으로 옷이 펴졌다 싶으면 그 상태로 뜨끈한 바닥에서 말려도 되고 옷걸이에 걸어 말려도 돼요.
3. 뜨거운 후라이팬 혹은 냄비
물을 끓인 뜨거운 프라이팬, 궁중팬, 냄비도 다리미로 활용될 수 있어요. 다만 유의할 점은 냄비의 얼룩이 옷에 밸 수 있으므로 특히나 아랫 부분이 깨끗한 팬 혹은 깨끗히 닦은 후 해볼 것을 추천드려요. 이 방법의 장점은 팬의 넓이가 넓다 보니 주름 펼 때 다른 방법으로 빠르다는 것. 갑작스레 집에 다리미가 고장났을 때 해보시면 좋아요.
4. 섬유 주름 제거제 활용하기
스프레이 모양의 섬유 주름 제거제는 면이나 마, 합성 섬유, 셔츠에 주로 사용돼요. 원단이 살짝 젖을 만큼 분무한 뒤 손으로 당겨 펴기만 하게되면 되는데 인체에 무해하며 향균, 탈취 효과도 있어 유용. 원리는 섬유 콜라겐을 분사함으로써 불규칙한 구김의 방향성을 즉각 개선시키는 방식이라고 해요. [다리미 없이 옷 주름 펴기 팁 4가지]
다리미 없을때 구겨진 옷 펴는 방법
1. 와이셔츠
천연 소재로 되어 있는 면이 많은 와이셔츠는 구김이 많이 생겨서 다림질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어려운 와이셔츠를 다리미없이 다릴 수 있는 간단 비법이 있다! 바로 종이만 하나면 와이셔츠 주름 걱정이 물러간다.
먼저 와이셔츠 옷깃 크기대로 두꺼운 종이를 잘라줍니다.
탈수 된 와이셔츠를 꺼내 탁탁 털어준 뒤 옷깃 크기대로 자른 종이를 옷깃에 끼워 고정시켜주는데, 이때 반드시 단추를 모두 잠가 주어야 합니다.
단추를 모두 잠가 주어야 옷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고 구김도 많이 방지됩니다.
그 상태로 와이셔츠를 말려주기만 하게되면 구김없이 바로 셔츠가 마른다.
탈수 후 그냥 말린 와이셔츠와, 옷깃에 종이를 끼워 단추를 모두 잠가 준 와이셔츠를 비교하게되면 더 확실하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두드리면 펴집니다.
2. 티셔츠
티셔츠 주름 제거하기 구겨진 면티도 다림질 없이 주름을 제거할 수 있다!
먼저 분무기로 옷에 물을 뿌려 촉촉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런 뒤 바닥에 옷을 펴고 수건을 위에 덮에 탁탁 있는 힘껏 두드려주면 티셔츠 주름도 다림질 없이 없앨 수 있습니다.
섬유를 밟아주거나 다듬이질을 하다 보면 섬유들이 본래의 자리를 찾아가면서 미세 주름이 사라지게 됩니다.
3. 바지
구깃구깃 잔뜩 구겨진 바지는 탈수 후 촉촉한 상태일 때 탁탁 털어서 바지 끝부분이 위로 오게
거꾸로 걸어서 손으로 미세주름을 펴준 뒤 발리면 잔주름 걱정 없이 말리자마자 입을 수 있습니다.
이미 마른 바지의 그럴 경우라면 저녁에 뜨거운 물로 목욕이나 샤워를 하기 전 바지를 욕실에 걸어두면
뜨거운 수증기로 인하여 바지의 미세 주름이 쫙쫙 펴집니다.
다리미 대용품
1. 드라이기
드라이기의 열로 주름을 펴는 방법이 있어요. 우선은 옷에 주름이 있는 부분을 물로 적십니다. 다음 손으로 주름을 펴신 후 드라이어를 20cm 떨어진 위치에서 건조해주면 주름이 제거돼요.
2. 분무기
옷걸이에 걸린 옷을 분무기를 사용해서 물을 뿌려줘요. 충분히 적신 후 가볍게 손으로 문질러 주무르거나 두드려 펴주신 후 건조시켜 주시면 돼요. 바쁘시다면 선풍기나 드라이기를 사용하시면 돼요.
3. 고데기
주름진 옷을 고데기에 넣어 쭈욱 밀어주면 주름이 사라져요. 끼우는 면이 평평한 고데기가 사용하기 쉬운 편이며 끼우는 범위가 좁기 그리하여 넓은 범위의 다림질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세세한 부분의 주름을 제거하는 데는 아주 편리해요.
다만 고온에서 사용하게되면 천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온도를 조절해주거나 물을 뿌려주면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해요.
4. 프라이팬
넓은 범위의 주름을 제거하고 싶으시다면 프라이팬을 추천드려요. 프라이팬 안에 물을 넣어 어느 정도 가열시켜주신 후 주름진 옷에다가 쭉 밀어주시면 돼요.
5. 주전자 및 전기포트
물을 끓인 주전자와 전기포트를 이용하여도 다림질이 가능해요. 프라이팬에 비하여 열이 식는데 오래 걸리기 그리하여 오랜 기간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6. 주름제거 스프레이
주름을 핀 다음 스프레이만 뿌리면 간편하게 주름이 사라져요. 휴대가 간편하기 그리하여 여행지에서 사용하기 편리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어요. 다만 소재에 따라 사용이 불가능한 그럴 경우도 있으니 반드시 관찰하시고 사용해야 해요.
다리미판 대용품
일반 바닥에 다리미질을 해버리면 손상해버릴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다리미판을 깔아주고 사용하셔야 해요. 다리미판이 없을 그럴 경우에는 밑에 5가지를 사용하시면 좋아요.
- 골판지, 박스
- 목욕수건
- 방석
- 이불
- 오래된 종이
옷 다림질 하는 방법 및 주름 잘가는 옷 관리법
다리미가 있으면 카라부터 다리자
카라는 얼굴과 가까워서 눈에 잘 띕니다. 주름이 져 있다면 사람들이 알아챌 수 있기 때문에, 다리미가 있으면 카라를 반드시 다리세요.
주름을 펴려고 옷을 잡아당기지 말자
주름을 펴려고 옷을 잡아당기면 옷이 늘어날 수 있어요. 주름이 펴지는 방향으로 살살 펴주세요.
여행 중엔 샤워할 때 옷을 함께 넣자
샤워실 수건걸이에 걸어두면 샤워할 때 뜨거운 김에 의해 주름이 펴져요. 밤에는 샤워실에서 옷에 김을 쏘이거나, 드라이어를 사용하여 주름을 더 펴주세요.
건조기에 옷을 건조할 땐 드라이어 시트를 넣자
드라이어 시트를 넣으면 정전기를 막아주고 옷에서 좋은 향이 날 수 있어요.
주름진 옷을 샤워봉에 걸어놓을 땐 주의하자
옷이 젖을 수 있기 때문에, 값비싼 옷은 걸어놓지 마세요. 옷을 걸어놓은 후에는 샤워를 할 때 뜨거운 김에 쐬어 주세요.
무거운 물건을 주름이 생긴 옷에 올려놓자
무거운 물건을 올려놓으면 주름이 펴져요. 약 10초 동안 계속 누르세요.
옷을 세탁할 땐 주름이 덜 생기도록 하자
옷감에 맞는 세제와 세탁 방법을 사용하게되면 주름이 덜 생깁니다. 빨래 후에는 바로 건조하지 말고, 옷걸이에 걸어두고 주름이 펴지도록 하세요.
옷을 보관할 땐 주름이 덜 생기도록 하자
옷을 옷걸이에 걸어두거나, 옷을 말아서 수납하게되면 주름이 덜 생깁니다.
다리미 없이 주름 펴기 결론
다리미 없이 주름 펴기란 쉽지가 않다. 하여 미리 구비해 두면 좋겠지만 갑자기 고장이 나거나 다리미가 없는 상황이라면 당황하지 않고 쉽게 해결 하는 방법을 찾도록 하자.
대체품이나 대안으로 주름을 펴 보아도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다른 옷을 입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미리 다리미로 옷을 펴 놓고, 미리 관리를 잘 하는 방법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