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걸이 에어컨 청소 안하면 폐렴 유발 청소 방법

벽걸이 에어컨 청소 안하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이 계실 것이다. 이유는 나 역시도 안하기 때문이다. 폐렴을 유발할 수 있다는 말을 들었다. 그래서 관련된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로록 하자.

벽걸이-에어컨-청소-안하면

벽걸이 에어컨 청소 안하면

에어컨 청소 안하게 되면 레지오넬라 폐렴 위험이 있어 에어컨 사용이 많은 여름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요. 여름철에 경계해야 하는 감염병 중 한가지가 바로 레지오넬라 폐렴입니다. 레지오넬라 폐렴은 에어컨 필터를 제대로 세척하지 않고 사용하다 에어컨 냉각수에 서식하는 레지오넬라균에 감염돼 생기는 질병인데요.

레지오넬라 폐렴은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치사율이 30%에 이르는 치명적인 질환이라고 해요. 레지오넬라균은 보통 25~42도의 물에서 잘 서식해요. 그리하여 에어컨 냉각탑에 있는 물이나 가습기, 온수시설 등에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레지오넬라균에 오염된 물이 에어로졸(대기 중에 떠다니는 액체 상태의 작은 입자) 형태로 변해 호흡기를 통해 폐포까지 침투하면서 폐렴을 유발하는데요데요. 레지오넬라균에 노출되면 보통 2~10일 간의 잠복기 후 식욕 저하 및 두통이 나타나고, 흉통, 호흡곤란 등의 폐렴 증상으로 발전한다고 해요.

레지오넬라 폐렴을 관리하려면, 먼지와 유해 물질을 걸러내는 에어컨 필터를 2주에 한 번씩 청소해주는 게 좋아요. 그리고 에어컨을 켜자마자 5분가량 환기시켜주는 것도 이로움이 된다고 해요. 에어컨에서 배출되는 유해물질 양은 작동 후 3분 동안 배출된 양이 60분 동안 배출된 양의 약 70%에 달한다고 하는 한국소비자보호원의 조사결과가 있기 때문인데요.

에어컨 청소방법

에어컨은 먼지를 걸러내는 필터, 찬바람을 내보내는 송풍기, 찬바람을 만들어내는 냉각기로 구성되어 있어요. 제품마다 부품의 위치는 다를 수 있어요. 청소를 하기전에 전원을 켜보고 작동 여부를 관찰해요. 그리고 감전 관리를 위하여 전기코드는 필히 뽑습니다.

에어컨을 먼지 축적된 상태로 사용하게되면 냉방 효율이 나빠져 전기 요금이 많이 나올 수 있어요. 그에 더해 에어컨 청소 폐렴과도 연관이었듯이있듯이 호흡기 질환과 박테리아에 의한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그리고 전기 화재의 위험도 생기기 때문에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아요.

에어컨을 깨끗하게 청소를 해준다면 냉방 효과가 최대 58% 증가하며 전기 요금은 최대 27% 절감될 수 있어요.

스탠드 에어컨 청소법

  1. 제품 설명서를 참고해 본체 나사를 분리합니다.
  2. 필터를 칫솔로 세척 후 물기를 말립니다.
  3. 송풍기도 물로 세척 후, 건조시킵니다.
  4. 안쓰는 천에 천연 세정제를 묻혀 냉각핀 결을 따라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리면서 냉각핀을 닦습니다. 이때 냉각핀 휘어짐에 주의합니다.
  5. 물 묻힌 천으로 다시 깨끗히 닦습니다.

에어컨 천연 세정제 만드는 방법

재료 : 물, 에탄올, 베이킹 소다

물과 에탄올을 250ml씩 넣고 베이킹 소다 한 스푼을 넣어 섞습니다. 단 물기가 남아 있다면 추후에 곰팡이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꼭 따뜻한 바람인 송풍으로 냉각핀을 말려주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벽걸이 에어컨 청소 안하면 무슨 일 있겠어? 라고 생각 하신는 분들이 계시겠지만 그렇지 않다

벽걸이 에어컨 청소법

  1. 전기 코드를 뽑은 후, 덮개를 열어 필터를 꺼낸다.
  2. 에어컨의 필터는 진공청소기나 부드러운 솔을 이용해 먼지를 없애주는 것이 좋으며 만약 먼지가 많을 그럴 경우에는 필터를 물로 세척해줍니다. 다만 물로 씻을 때에는 필터가 망가질 수 있어 비벼 빨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3. 내부를 천연 세정제로 한 번 물로 한 번 더 닦습니다.
  4. 세척한 필터를 조립하여 마무리해 주면 끝납니다.

벽걸이 에어컨 분해 청소 방법

준비물은 에어컨 청소 스프레이 청소할때 요거 한통 다 써요 그리고 키작은 분들은 올라가서 청소할수 있게사다리나 의자도 준비하세요.

  • 우선 에어컨 필터를 분리해 청소해요.
  • 에어컨 필터 제거 후 바로 스프레이 뿌리면 안되고요. 먼지 필터 물청소부터 해요.
  • ‘칫솔’로 했던 분들 있으신가요? 에어컨 기사 말로는 필터가 의외로 연약한 재질이라 칫솔로 하게되면 상할 수 있다네요. 그럼 에어컨 성능이 나빠집니다.
  • 중성세제 + 붓솔이나 부드러운 스펀지로 청소한다.
  • 에어컨 필터가 설치돼있던 ‘프레임’도 청소해요. 그렇지 않으면 뿌릴때 먼지 풀풀 날려요.
  • 이때 바닥 정전기 청소포나 건조기 드라이시트를 활용하게되면 좋습니다.
  • 정전기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서 구석구석 먼지 제거가 잘 되고 에어컨 청소 후에도 먼지가 덜 달라 붙어요.
  • 뿌려주면 끝납니다. 에어컨 주변 청소까지 끝났다면 준비해둔 스프레이 내용물이 잘 나오도록 힘차게 5~6회 흔듭니다.
  • 5cm 거리에서 에어컨에 냉각핀에 뿌려요. 한번 할때 한통 다 써야 효과가 있으며 차가워지거나 잘 나오지 않으면 다시 흔들어 뿌립니다.
  • 또한 에어컨을 켜서 30분 정도 내부에 남아있을 스프레이 성분을 날려주면 에어컨 청소가 끝이 납니다.

핀에 묻어있던 이물질은 물기와 함께 저절로 배관으로 빠져나간다고 해요. 이렇게 에어컨 청소 스프레이 뿌리고 말리면 되니 너무 간단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