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풀 생기는 이유 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추운 날씨에만 니트를 입진 않죠. 봄 여름에도 얇은 소재의 니트를 입어요. 면 소재도 마찬가지고 마찰이 자주 일어나면 보풀이 생길 수 밖에 없는데 옷 보풀 제거 방법 및 안생기게 하는 법 까지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보풀 생기는 이유
보풀은 옷의 섬유가 빠져나오지 못하고 겉에서 엉키면서 모이게 되어 동그랗게 작은 형태의 방울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가 입고 있는 옷들은 가는 실들이 모여 만들어진 것인데요.
그런데 이 실들을 확대해보면 표면이 매끈한 것이 아니라 여러 갈래로 갈라지고 풀려 있어요. 왜냐하게되면 실이라 하는 것이처음부터 하나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섬유를 가지런히 늘어놓고 그것을 합치고 꼬아서 만들어내는 것이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갈라지고 풀려있는 올들이 일상의 마찰로 뭉쳐지게 되면서 보풀이 생깁니다.
이것은 보통나일론,폴리에스테르,아크릴 섬유에서 발생하는데 천연섬유나 면에서도 발생하기는 하지만 대부분 금방 빠져나가 크게 티가 나지 않습니다.
겉에서 봤을때 보해석 눈에 크게 뜨이거나 옷이 지저분해 보이지 않는다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나일론이나 콜리 에스테르, 아크릴 같은 그럴 경우에는 섬유끼리 마찰이 생기는 일이 많아 보해석 잘 생긴다는 게 문제입니다.
1. 보풀 생기는 이유 실의 종류
1-1. 방적사
방적사는 천연섬유인 면, 마, 모 그리고 합성섬유인 스테이플 섬유 등 짧은 섬유를 가공해서 만든 실을 말해요. 방적사는 섬유 끝이 밖으로 빠져나와있고 보풀 거리는 표면 특성을 나타내며 좋은 촉감을 가져요.
1-2. 필라멘트사
필라멘트사는 천연섬유인 견섬유와 인조섬유가 있어요. 필라멘트사는 방적사와 달리 연속적인 길이의 장 섬유로 이루어져 실의 표면이 매끄럽습니다. 대부분 인조섬유로 구성되어 의류에 사용되고 견사가 유일한 천연 필라멘트사인데요.
2. 보풀이 많이 생기는 섬유
위에서 말한 실의 종류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방적사로 만든 옷들은 실의 특성상 장 섬유로 만들어진 옷에 비해 가늘게 풀리고 갈라진 올이 많아요.
이 작은 실들이 일상에서 생활할 때 생기는 마찰로 인해 일어나 떨어져 나가기도 하며, 꼬여서 뭉치거나 하는데 이것이 장 섬유로 만든 옷보다 보풀이 많이 생기는 이유인데요.
3. 옷 보풀 제거
그렇다면 옷에 생기는 보풀을 어떻게 하게되면 좋을까요?
3-1. 옷 보풀 제거 손톱 가위 활용
일반가위보다 섬세하게 자를 수가 있는 손톱 가위를 활용해서 비교적 크기가 큰 보풀을 제거할 수 있어요. 보풀제거기로도 제거하기 힘든 부분을 쉽게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몽글몽글 보툴이 크게 올라온 부분을 손톱 가위를 사용해서 잘라주면 되는데 옷감의 손상을 막기 위해 최대한 가위를 뉘어서 사용해야 해요.
크기가 큰 보풀은 손톱 가위를 사용해 제거를 하고 나머지 부분은 보풀제거기 또한은는 사포 스펀지, 일회용 면도기를 활용해서 정리하게되면 편리해요.
3-2. 옷 보풀 제거 보풀 제거기 사용
일상에서 일어나는 움직임에 의한 마찰을 막기는 힘들죠. 책상에서 일을 할 때 위에 올려놓을 수밖에 없는 소매 부분 운전을 오래 할 때 안전벨트를 매고 있는 부분처럼 옷을 입었다면 당연히 일어날 수밖에 없는 마찰이니까요.
요즘은 보풀 제거기 종류가 다양하게 잘 나오기 그리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한 것 같아요. 보풀제거기는 사용이 편리한 장점이 분명 있지만 너무 연속적으로 사용하게되면 옷감이 얇아지는 단점을 갖고 있으므로 간혹씩 보풀을 제거해 주는 데 사용하게되면 좋아요. 그리고 사용할 때는 특정 부분만 너무 집중적으로 사용하기 그리하여 옷감 전반적인 면적에 사용해야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어요.
3-3. 옷 보풀 제거 일회용 면도기 사용
면도를 할 때 사용하는 일회용 면도기를 사용해 작게 생겨나는 보풀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어요. 일회용 면도기는 날 주변에 비누성분이 없는 것으로 선택을 해면 좀 더 효과가 좋아요.
보풀 생겨난 부분을 팽팽하게 펴냅니다. 주름이 져있다면 미세 보풀까지 확실하게 제거가 어렵기 그리하여 손으로 살짝 당겨 주면 좋아요. 일회용 면도기를 사용해서 힘을 크게 주지 말고 부드럽게 쓸어내립니다. 한 번에 많은 면적으로 쓸어내리기보다는 짧게 쓸어내리는 것이 더 효과가 좋아요.
중간중간 보풀을 털어내거나 테이프를 활용하고 제거를 해줘요. 다 사용하고 난 일회용 면도기는 버려줘요. 재사용을 하게되면 옷감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3-4. 옷 보풀 제거 벨크로 활용
잘게 생겨나는 보풀을 제거할 때 간편하고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벨크로인데요. 마트 또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쉽게 구입이 가능해요. 잔털과 같이 보해석 생겨나는 스웨터, 가디건 등의 의류를 바닥에 놓습니다. 벨크로는 될 수 있도록 면적이 넓은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으며 보해석 생겨난 부분에 붙이고 부드럽게 떼어냅니다.
너무 강하게 떼어내면 주면 섬유를 일어나게 만들 수 있어 경계해야 해요.
3-5. 옷 보풀 제거 사포 스펀지
스펀지 표면이 약간 거칠게 만들어진 제품으로 옷감의 표면을 정리할 때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어요. 큰 보풀보다는 작게 생겨나는 보풀을 제거할 때 사용하게되면 좋아요. 보풀 생겨난 옷감을 적당하게 잘 펴줘요.
사포 스펀지를 사용해서 옷감 표면을 부드럽게 문질러줘요. 너무 강하게 문지르게 되면 옷감이 얇아지게 만들고 오히려 이후에 더 쉽게 보해석 생성되게 해요. 제거된 보풀을 털어내거나 테이프를 사용해서 옷감 표면을 정리해요.
사용한 사포 스펀지는 잘 보관을 해서 다음번에 재사용을 해요.
4. 보풀 안생기게 하는 법
4-1. 보풀 안생기게 하는 법 세탁망 세탁 하기
먼저 보해석 생기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첫 번째인데요. 니트류는 보통 드라이클리닝이나 손세탁을 권장해요 세탁기로 세탁할 시 다른 옷들과의 마찰이나 옷에 달려있는 지퍼나 단추, 후크 등 날카로운 것에 걸려서 옷이 망가지거나 보해석 쉽게 생기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아끼는 옷이라면 세탁표시에 표기된 방법대로 드라이클리닝이나 손세탁을 해야 해요.
하지만 그게 힘들다면, 세탁기에 표시된 울 코스를 선택한 경우 혹은 세탁과 헹굼, 탈수의 강도를 약함으로 하며, 세탁망에 옷을 뒤집은 채로 넣어서 세탁하면 일반 세탁 코스보다는 옷감을 덜 상하게 하실 수 있어요.
이때 세탁 세제는 울 전용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섬유 유연제도 함께 쓰시면 더욱 효과가 있어요. 건조할 때에도 건조기보다는 자연건조를 하는 편이 마찰이 적어 보풀이 덜 생깁니다.
4-2. 보풀 안생기게 하는 법 손빨래 세탁 하기
섬유의 강도가 높은 옷은 세탁기에 돌리면 보해석 일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손으로 세탁하는 것이 좋은데 손빨래도 경계해야 하는 점이 너무 손으로 박박 문지르거나 주무를 그럴 경우에 쉽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마찰이 심할수록 보풀이 발생하는 일들이 더 잦기 그리하여 섬세하게 빨래해야 합니다.
4-3. 보풀 안생기게 하는 법 마찰을 최소화 하기
옷을 입으면 마찰이 생길 수 밖에 없는데 마찰로 인해 보풀이 생기기 때문에 마찰을 최소화 하는게 중요해요. 긴 소매의 옷을 입었을 경우 소매를 걷고 작업을 하거나 일을 하는게 좋습니다. 또 아끼는 의류라면 스타일러와 같은 곳에 보관을 하고 가격한 운동이나 활동을 최소화 하기 바랍니다.
결론
보풀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나름 옷을 좋아 하는 분들이라면 이러한 이유 쯤은 알고 계시겠지만 제거 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깊게 생각 못하셨을 수도 있어요. 보풀 제거기를 이용하면 섬유가 많이 손실된다는 말들도 많아요. 그래서 저는 면도칼이나 가위를 이용해 보풀을 제거하는 방법을 추천드리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