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직서 양식 쓰는법 흔히 알고 계시는 분은 없을거라 생각해요. 사직서 보다는 이력서를 더 많이 작성하게 되는데 살다 보면 사직서를 써야 하는 상황이 한번 이상은 반드시 올 수 밖에 없어요. 더 좋은 곳으로 가게 되더라도 기존 회사에 반드시 제출해야 한답니다.

사직서 작성법 과 양식 다운로드 까지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사직서 양식 쓰는법
사직서란
사직서를 알고 계시는 바와 같이 맡은 직무를 그만두겠다는 의사를 밝히는 글이자 서류인데요. 그만두고자 하는 의사는 구두가 아니라 사직서와 같은 서면으로 제출하는 것이 좋아요. 사직서에는 정해진 형식이 없어요.
그리고 대기업이나 규모가 조금 있는 회사들의 그럴 경우 자체의 별도 양식을 갖고 있을 수 있어요. 이럴 그럴 경우에는 그 회사의 사직서를 이용하실 수 있어요. 중소기업이나 규모가 조금 작은 회사들의 그럴 경우 별도의 사직서를 구비하지 않은 그럴 경우가 많이 있어요.
이럴 그럴 경우에는 직접 사직서를 별도로 준비하여 제출을 해야 해요. 사직서를 작성할때에는 양식을 다운로드 받으신 후에 작성하셔도 되고 아니면 컴퓨터등을 이용해서 작성하시고 마지막에 출력하셔서 사인을 하시는등의 방법으로 진행을 하시면 돼요.
참고로 고용노동법상 퇴사를 할 그럴 경우 30일 이내에 미리 회사측에 통보를 해야 하는 규정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이후에 언제까지 근무를 할 것인지를 조율하셔서 최종 퇴사를 하시면 되겠네요.
사직서 작성법
- 이름
- 소속
- 지위
- 사직 사유
- 근무기간
- 사직서작성일
본인의 부서, 직급, 성명, 사원번호, 연락처, 주소 등 기본 정보 기입란과 입사일과 퇴사일 등 근무기간 기입란 마지막으로 퇴사 이유를 간단명료하게 기입하는 사직사유란이 필요합니다.
부서, 직급, 성명 등의 기본 정보와 사직사유를 간단하게 작성해야 하고요. 퇴사일을 상급자 또는 책임자와 협의해서 결정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일반적으로 사직 의사를 밝히고 퇴사일을 협의 한후, 실무적으로 사직서를 쓰는 일이 많다고 볼 수 있어요.
사직 사유는 본인이 사직하는 이유를 정확히 작성하는 것이 좋아요. 너무 자게하게 작성할 필요는 없고 확인이 가능할 정도로만 작성 가능 합니다. 일신상의 사유, 개인사유라고 많이 작성 합니다.
사직서 양식 쓰는법 주의사항
- 사직서는 퇴직의사가 분명할 때만 제출해야 해요. 퇴직의사가 확고하지 않았을때 사직서를 제출하고 회사가 받아들이면 사직의사표시의 철회가 불가능해요.
- 사직 사유를 정확하게 적어야 해요. 앞에서 말씀드린대로 권고사직인 그럴 경우에는 그 사유에 대해 분명히 밝히고 사직서에 그 내용이 반드시 함유되는게 좋을 것 같고요.
- 절대 자발적이지 않다는 내용을 기록해야 추후에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있답니다.
- 사직날짜를 기록할때는 회사와 충분하게 협의를 하는게 좋습니다.
사직서 양식 다운로드 사직서 작성법 총정리
사직서라는게 끝을 의미하는 그럴 경우도 많지만 다른 의미에서는 새로운 시작을 뜻하기도 해요. 개인적으로 사직을 할때는 다른 사람이 원인이 돼서 내기보다는 나의 미래를 위한 선택이 되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권고사직으로 인한 사직서를 제출하셨다면 실업급여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