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산 후라이팬 세척 어떻게 하시나요? 코팅이 벗겨질까 살살 가정용 세제로 닦아 내고 바로 사용하시나요? 이렇게 하면 후라이팬 만들때 생긴 연마제를 제거 할 수 없어요. 새 후라이팬은 반드시 세척 단계를 거쳐 주어야 합니다.
새로산 후라이팬 세척
새로산 후라이팬은 처음 세척을 잘 해주시고 길들이기를 해주어야 오래 사용할 수 있어요. 길들이기 및 세척법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1. 후라이팬 처음 사용 할때 세척 방법
- 후라이팬에 약 80%정도 물을 담아 끓여 주세요.
- 끓는 물에 식초를 첨가합니다.
- 쫄이면서 더 끓입니다.
- 다시 세제로 닦아줍니다.
뜨거운 프라이팬을 바로 차가운 물에 닿게하시면 코팅의 사용기간이 줄어들게 된다고 해요. 그러니 평상시에도 사용한 프라이팬을 바로 물속에 담구지 않으시는 것이 좋아요.
프라이팬에 오일을 둘러주셔야 해요. 여기서도 오일의 종류는 크게 주요한 것이 아니니 가정에서 사용하시는 오일로 둘러주시고 약한불에 올려주세요. 또한 키친타올로 후라이팬 전체에 오일을 묻히듯이 닦아내 주시면 돼요.
2. 후라이팬 길들이는 방법
새 후라이팬을 구매를 하다 보면, 기름으로 길들이기를 해줘서야 합니다. 그러한 원인은 길들이는 과정에서 유막이 형성되어 표면강도 높여주며 코팅이 오래 지속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과정은 다음과 같이 간단합니다.
- 물 세척 후 물기를 닦아줍니다.
- 약한 불에 예열 후 식용유를 두른다.
- 키친타올로 팬 전체를 골고루 닦아줍니다.
- 세척한 후라이팬을 키친타올로 물기를 제거해주며, 예열합니다. 그 이후에 식용유를 둘러주며, 키친타올로 닦아주면 됩니다.
3. 후라이팬 교체주기
프라이팬은 코팅이 벗겨진게 보일때까지 사용하시면 안돼요. 표면에 자꾸 달라붙거나 눌러붙을때 아 이제 이 프라이팬이 갈때가 되었구나 생각해 주셔야 한다는 것 인데요. 계속 사용하게 될 시 벗겨진 코팅으로 중금속 성분들이 나와 문제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조심해주셔야 해요.
생각보다 기간은 길지 않아요. 빠르면 6개월 길면 1년정도 걸린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얼마나 사용하시느냐에 따른 빈도에 달라지겠죠. 매일같이 요리를 하는 집과 어쩌다 한번 조리를 하는 집은 다를 수 있다는 것 인데요. 그리고 어떻게 사용하시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다고 해요. 그래서 무엇보다 처음에 어떻게 길들이냐가 중요하다 해요.
4. 프라이팬 버리는 방법
프라이팬은 고철류 인데요. 고철류는 공기구, 철사, 못, 나사 등 완전히 철로 이루어 진 것과 비철금속류인 프라이팬, 전기용품, 스텐류의 냄비 등이 포함 돼요. 그리고 알류미늄으로 제작 된 구리관, 납 등도 비철금속류에 함유되어 고철류에 분리배출시켜 주시면 돼요.
즉 쓰레기 봉투가 아닌 재활용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프라이팬의 그럴 경우 손잡이의 종류가 다른 그럴 경우들이 종종 있어요. 비슷한게 칼도 보시게 되면 칼은 고철류인데 손잡이는 다른 종류의 그럴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이 부분은 분리배출시켜 주시면 돼요.
아파트나 빌라같이 여러 세대가 거주하는 그럴 경우 고철을 담는 분리수거함이 따로 마려되어 있어 그곳에 버리시면 돼요. 일반 주택의 그럴 경우 재활용품 배출날에 다른 재활용품들과 담아 시간에 맞춰 내놓으시면 돼요. 비슷한 냄비나 다른 부엌용품들도 이렇게 정리하시면 되겠죠 ?
만약 버릴려는 프라이팬이나 냄비가 여러개일 그럴 경우는 근처 고물상에 가져다 주셔도 돼요. 하지만 금액적인 부분을 기대하셨다면… 프라이팬 하나당 약 700원? 정도라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무게에 따라서 동네 시세에 따라서도 다르기에 너무 큰 기대는 하지 않으시는 것을 추천 드려요.
5. 후라이팬 사용시 주의사항
프라이팬에 음식을 조리한 후에는 음식물을 그대로 두지 않고 다른 용기에 옮겨 담도록 하며, 프라이팬은 깨끗이 세척해서 보관하도록 해요. 빈 프라이팬을 오랜 시간 가열한 경우 혹은 염분이 많은 음식을 조리하고 프라이팬 내에 장시간 방치하게되면 코팅이 약화될 수 있으기 때문에 경계해야 해요.
프라이팬을 세척할 때는 철수세미 대신 부드러운 수세미와 주방세제 등을 이용해 세척하며, 음식물이 눌어붙어 세척이 어려울 땐 프라이팬에 굵은 소금을 골고루 뿌리고 2~3분 가열한 뒤 키친타월로 닦아내도록 해요.
6. 후라이팬 기름때와 냄새 없애는 법
6-1. 밀가루 이용 기름때 제거
밀가루는 기름때를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밀가루를 활용하게되면 좋습니다. 기름때가 있는 프라이팬에 밀가루를 넣어서 수저로 비벼줍니다. 반복하여 비벼주면 밀가루가 기름때를 흡수하면서 갈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단, 힘을 주면 코팅이 벗겨질 수 있으므로 살살 닦아야 합니다. 밀가루는 기름때 제거를 할 수 있지만 아쉽게 냄새제거까지는 완벽히 되지 않습니다.
6-2. 간장 이용 냄새 제거
프라이팬에 고기 또는 생선 냄새가 나면 다른 요리를 할 때 영향을 끼친다. 그래서 반드시 냄새를 없애야 합니다. 이때 간장을 이용하게되면 매우 쉽게 냄새를 잡을 수 있습니다.
먼저, 프라이팬을 달군 후 간장 한 스푼을 넣고 볶습니다. 간장을 볶은 후 따뜻한 물로 씻습니다. 이때 따뜻한 물로 씻어야 프라이팬의 코팅이 벗겨지지 않습니다.
6-3. 베이킹 소다 기름때 제거
살림을 할 때 가장 유용하게 사용되는 가루가 베이킹소다입니다. 베이킹소다는 후라이팬 세척에도 아주 좋습니다. 프라이팬에 베이킹소다과 물을 넣고 끓입니다. 물이 끓일 때 주걱으로 저어주면 기름때와 냄새가 함께 제거됩니다.
6-4. 소주 기름때 제거
요리할 때 잡내 잡는 용으로 사용되는 소주는 프라이팬의 냄새는 물론 기름을 없애는데 좋습니다. 프라이팬에 소주를 넣고 약한 불로 끓입니다. 소주가 끓기 시작하게되면 기름때가 뜨기 시작하는 것이 보일 것입니다. 기름때가 보이기 시작하게되면 불을 끄고 키친타월로 닦아줍니다.
6-5. 소금 기름때 제거
소금은 생선기름과 냄새를 없애기 좋습니다. 밀가루처럼 프라이팬의 기름을 흡수하고 냄새까지 제거해 줍니다. 프라이팬에 소금을 넣고 1`2분 정도 약불로 둔다. 소금을 프라이팬에서 갈색이 될 때까지 볶으면 기름때가 소금에 흡수가 되고 냄새가 잡힌다. 기름때가 어느 정도 제거가 된 후 키친타월로 닦아주면 눌어붙은 찌꺼기까지 함께 제거됩니다. 이때 소금은 굻은 소금보다는 가는소금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새로산 후라이팬 세척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세척 뿐만 아니라 길들이기를 잘 하셔야 오래 사용하고 사용하면서 나쁜 물질이 나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교체 주기는 6개월이기 때문에 겨울과 여름에 교체해 준다고 생각하면 될거 같아요.
저역시도 6개월에 한번씩 교체해 주는데 길들이기를 잘 하지 못했네요. 위 내용을 토대로 새로산 후라이팬 세척을 하고 길들이기를 해봐야 할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