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글라스 세척 방법 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누구나 하나쯤 가지고 있는 패션 아이템으로 이제는 필수 아이템이 되었죠. 멋을 위해 사용하기도 하지만 눈을 보호하기위해 착용하기도 해요. 이런 선글라스 보관법 과 고르는 방법 까지 알려 드려요.
선글라스 세척 방법
선글라스 세척하는 방법이 따로 있다고 합니다. 대충 닦으면 잘 안닦여서 흐릿하게 보이고, 억지로 닦다보면 스크레치가 나거나 코팅이 벗겨지는 수도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선글라스 세척을 올바르게 할 수 있을까요??
1. 흐르는 물에 이물질을 살짝 씻어냅니다.
이물질을 닦는다고 렌즈를 마른 천으로 세게 문지르면, 흠집이 나거나 UV차단 코팅이 벗져질 수 있으니 흐르는 물로 가볍게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중성세제를 물에 풀어줍니다.
일반적인 비누같은 알카리성 세제를 쓰면 렌즈코팅이 벗겨질 수 있으니 꼭 중성제제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세제를 푼 물에 선글라스를 담가 가볍게 흔들면서 씻어줍니다.
4. 찬물로 깨끗하게 헹굽니다.
5. 마른 수건으로 물기가 남지 않도록 닦아주고 깨끗하게 말려줍니다.
6. 선글라스 렌즈 세척 시 꼭 전용 클리너를 활용해야 해요.
선글라스 고르는 법
1. 선글라스 렌즈 농도(진하기) 선택
선글라스 렌즈 색깔이 진할수록 자외선 차단 효과가 높다고 많이 생각하고 있어요. 하지만, 렌즈의 색깔과 자외선 차단 정도는 관계가 없어요. 왜냐하게되면 자외선 차단 코팅 (UV 코팅)은 투명하기 때문인데요.
그러기 때문에 렌즈 농도는 본인이 원하는 수준으로 선택하시면 돼요. 자연스러운 수준을 굳이 추천드리자면 75%~80% 정도로 눈동자가 보이는 정도를 추천드려요.
2. 선글라스 렌즈 생상 선택
낚시, 골프 등 야외 활동을 할 때는 눈의 피로를 줄여줄 수 있는 녹색이나 보라색 렌즈를 추천해요.
운전자에게는 갈색 렌즈가 무난해요.
어떤 상황에서도 무난한 색은 회색인데요.
선글라스 보관법
선글라스는 열에 취약하기 때문에 반드시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차 안에 선글라스를 둘 그럴 경우 차 내부 온도가 높아져 안경테의 변형을 가져올 수 있고, 렌즈에 변형이 일어날 수도 있으니 경계해야 해요.
선글라스는 꼭 하드케이스에 보관하여 파손으로부터 보호해야 해요.
선글라스 렌즈 유효기간
선글라스 렌즈의 유효기간은 1~2년 정도인데요. 오랜 기간 사용하게되면 자외선 차단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인데요. 그러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안경점을 내원해서 자외선 차단율을 측정해 보시고, 자외선 차단 성능을 유지하고 있는 선글라스를 착용해서 항상 눈을 보호하시기 권합니다.
결론
잘못 세척하면 아무리 좋고, 비싼 선그라스라도 금방 망가지거나 기능을 상실 수 있습니다. 2022년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백내장 환자의 20% 이상이 자외선이 원인이었다고 밝혔어요. 그만큼 강력한 햇빛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자외선 차단이 중요해요.
야외활동 시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넓은 모자를 쓰거나 양산을 쓰는 방법도 있지만, 가장 쉽고 효과적으로 눈을 지켜주는 방법은 선글라스를 쓰는 것이라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