텀블러 세척법 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저도 최근에 스타벅스에서 스탠리 텀블러를 구입했는데 새로산 텀블러는 처음에 어떻게 세척해야 하는지 모르겠더라구요. 요즘은 환경오염을 생각해 텀블러를 많이 소지하시는데 평소에 활용할 수 있는 플라스틱 스테인레스 세척 방법 알려드려요.
텀블러 세척법
매일 닦아서 사용하고 있는데도 불쾌한 냄새가 나는 것은 잘못된 세척방법 때문이라고 해요. 보온과 보냉 기능이 있는 텀블러는 제대로 세척해야 성능이 오래가고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제대로 된 세척법에 대해 알아두세요.
텀블러 세척법1. 긁히지 않도록 부드럽게 세척 한다.
가장 주요한 것은 가능하면 긁히지 않도록 부드럽게 닦는 것인데요. 철수세미로 박박 문질러 닦으면 텀블러 내부에 상처가 생기고 그 안에 세균이 부착하기 쉬워져요. 이는 불쾌한 냄새를 일으키고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어서 텀블러 안은 부드럽고 깨끗한 스펀지로 닦도록 해야 해요.
텀블러 세척법2. 중성세제를 사용한다.
세제는 중성세제가 좋아요. 중성세제는 산성, 알칼리성 세제보다 제품을 덜 손상시키며 플라스틱, 스테인레스 텀블러 둘 다 사용 가능해요. 중성세제도 향기가 나지 않는 것으로 사용해야 커피를 마실 때 세제 향기가 나지 않아 맛있게 마실 수 있어요.
텀블러 세척법3. 분리해서 세척 한다.
귀찮아도 텀블러 세척방법으로 다 분리하여 닦는 것이 좋아요. 안에만 대충 씻으면 틈새와 패킹에 남아 있는 얼룩, 곰팡이 등이 악취를 일으키기 그리하여 제대로 분리하여 닦아야 해요. 특히나 검은 색이나 어두운 색상의 패킹은 얼룩이 눈에 잘 띄지 않기 때문에 대충 닦게 됩니다. 입으로 들어가는 커피,차, 음료를 담아 넣는 텀블러이기에 제대로 분리하여 닦는 것이 좋아요.
텀블러 세척법4. 매일 세척 해 준다.
텀블러는 어떠다 한 번 닦는 것이 아니라 매일 깨끗하게 세척하는 것이 좋아요. 그날의 얼룩은 바로 씻어내고 텀블러 세척 후에는 안쪽도 마른 수건으로 닦아 곰팡이와 물때가 끼는 것을 방지해야 해요. 습기가 없어야 세균이 증식하지 않아서 통풍 되는 곳에다 뚜껑을 열어서 보관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해요.
텀블러 세척법5. 베이킹소다를 활용한다.
텀블러 세척 베이킹소다, 식초로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쿰쿰한 냄새가 나는 텀블러그리하여 물을 넣어서 먹는 것도 힘들다는 분들이 있어요. 이때는 물과 식초를 10대 1이로 섞어서 텀블러 안에 넣어두면 돼요. 식초가 살균 작용 및 찌든 때를 없애 줘요. 시간은 30분 정도가 적당해요.
중성세제로는 잘 닦이지 않는 텀블러 속 찌든 물때는 베이킹 소다로 없앨 수 있어요. 베이킹 소다 1스푼을 넣고 따뜻한 물을 절반 정도 부은 후 1시간 정도 기다렸다가 헹구면 말끔하게 때가 사라져요. 뚜껑에도 숨은 때가 많기 그리하여 베이킹소다 섞은 물에 담가 둔 후 물로 헹궈주세요.
텀블러 세척법6. 달걀 껍질을 활용한다.
버려지는 달걀 껍질을 이용한 텀블러 세척방법도 있어요. 텀블러는 입구가 좋아서 손으로 세척하기 힘들기 그리하여 미지근한 물 조금과 달걀 껍데기를 부숴 넣어 흔들어서 세척하는 것이 좋아요. 달걀 껍데기가 없을 때는 식초, 구연산 등이 도움 돼요. 물론 텀블러전용 부드러운 수세미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편한 방법인데요.
텀블러 세척법7. 치약과 안쓰는 칫솔를 활용한다.
칫솔에 치약을 발라 텀블러를 쓱싹쓱싹 닦아줍니다. 치약은 조금만 사용해 주세요. 치약이 조금 아깝지만 세균제거와 물때제거에 필수랍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세제로 마무리 해 주세요. 텀블러
안쪽 깊숙히 손이 닿지 않는 부분은 열심히 닦아도 세균이 생길 수 있다고 하니 꼼꼼히 세척 하고 잘 말려 주세요.
새로산 텀블러 세척 방법
새로 장만한 텀블러 세척방법도 알아두세요. 새로 구입한 텀블러 안에는 검은 연마제가 묻어 나오기 그리하여 키친 타올에 식용유를 묻혀서 깨끗해질 때까지 닦아야 해요. 다음에 식초를 희석한 물에 넣고 10분 끓이고, 중성세제로 닦으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어요. 번거롭다고 느껴질 수도 있지만 마시는 물이나 차를 담아야 하기 그리하여 세척에 신경을 써주세요.
텀블러 세척법 총정리
텀블러를 처음 사용하는건데 저 같은 경우는 플라스틱 보다는 안전한 스테인레스 텀블러를 구입했어요. 새로산 텀블러 세척 방법 그대로 연마제를 제거하기 위해 일단 베이킹소다와 중성세제를 섞어 가볍게 세척해 주고 식용유를 묻혀서 깨끗해 질때까지 닦아 주었어요.
그리고 다시한번 중성세제로 세척한 후 식용유를 활용해 연마제 확인을 하니 묻어 나오는게 없었답니다. 사실 텀블러는 아침 부터 저녁까지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중간중간에 물로 휑구거나 가볍게 세척해 주는것도 좋은 방법이예요.
이렇게 사용해야지만 오래 사용할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