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화 냄새 없애는 법 신발 냄새 제거 베이킹소다 식초 비맞은 신발 냄새 제거 4가지

운동화 냄새 없애는 법 알아볼게요. 여름이 되면서 땀을 많이 흘리는데 자연스럽게 발에도 땀이 나요. 그러면서 신발에 냄새가 날때가 많아요. 특히 비맞은 신발은 좋지 않은 냄새가 나서 버려야 할 지경에 닿을 수도 있어요. 아래에서 신발 냄새 제거 방법 알아볼게요.

운동화 냄새 없애는 법

운동화 냄새 없애는 법

1. 신발 소재별 냄새 제거

1-1. 신발 냄새 제거 가죽 소재 운동화

신발 냄새의 대부분은 발에서 나는 땀(수분) 때문이죠. 신발 냄새 제거 스프레이는 수분을 날려주지 못하여 완전히 냄새제거를 하진 못한다. 이럴땐 베이킹소다를 활용하게되면 좋습니다. 커피필터나 작은 종이 머핀컵에 베이킹소다를 넣고 고무줄로 묶은 다음 하루 정도 나두면 운동화 냄새가 없어집니다.

1-2. 신발 냄새 제거 천 소재 운동화

천 소재 운동화는 땀이 많이 난 안쪽 방향에 햇빛이 닿게 반나절 정도 완전히 말린 다음, 레몬껍질을 하루 정도 넣어두면 냄새제거는 물론 향기까지 얻을 수 있어요.

1-3. 신발 냄새 제거캔버스화

약국에서 파는 ‘소독용 알코올 70%’ 짜리 보통 2천원이면 사는데요. 요걸 스프레이에 넣어서 캔버스화 안쪽에 뿌려주며 말려주세요. 냄새의 원인이 되는 박테리아를 죽이고 또한 알코올이라 공기 중으로 증발이 되면서 냄새도 함께 사라집니다.

1-4. 신발 냄새 제거 가죽 소재 운동화

베이킹소다 말고 가죽 운동화 냄새를 없애는 또한 다른 방법입니다. 집에 사놓은 비누 많이 있습니다? 비누는 우리 눈에 안보이는 구멍이 뽕뽕 많은데요. 이 구멍들이 신발 냄새와 습기를 흡수하고 대신 향기를 남겨요.

2. 운동화 냄새 없애는 법

2-1. 운동화 냄새 없애는 법 구연산을 활용한다.

운동화를 세탁한 후 잘 건조하여 말렸는데도 운동화에서 악취가 나는 그럴 경우가 있어요. 운동화에서 꼬랑내 같은 심한 악취를 만드는 이유는 염기성의 세균 때문인데요. 이럴 때 산성인 구연산을 넣으면 염기성 세균과 만나 중화되어 냄새를 없앨 수 있어요.

구연산은 레몬이나 밀감 따위의 과실 속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유기산인데요. 그래서 신발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레몬을 잘라 신발 속에 넣거나 레몬 껍질을 넣어두기도 해요.

2-2. 운동화 냄새 없애는 법 구연산수 만들기

구연산은 산성이 강하여 살균소독 효과가 있어요. 주로 청소할 때 많이 사용하여 가정집에 다들 있을 거예요. 분무기에 물 500ml 정도 넣고 구연산 2큰술을 넣어 잘 섞어주세요.
이렇게 물에 구연산 넣고 잘 흔들어 섞어주면 구연산수 완성이죠. 만들기 참 쉽죠?
이렇게 만든 구연산수를 운동화 안쪽에 적당히 뿌려줘요.
신문지는 좋은 습기 제거제인데요. 마지막으로 신문지를 운동화 속에 말아 넣어 두면 제습효과로 신발이 변형되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2. 비맞은 신발 냄새 제거

요즘 웬만한 집에 세탁건조기 하나쯤은 갖고 계시는데요. 세탁건조기에 보면 운동화를 건조할 수 있는 선반이 별봉 되어 있어요. 운동화건조선반을 건조기에 고정시켜 운동화를 넣고 건조하게되면 1시간 안에 금방 말라 버리죠. 냄새를 제거하는데오 이로움이 됩니다.

2-1. 햇빛에 말린다.

건조기가 없다면 젖은 운동화를 세탁망에 묶은 후 5분 정도 탈수를 해준 후 드라이기나 햇볕에 말리면 금방 말립니다. 주의할 점은 운동화를 세탁망에 넣을 때 타이트하게 해줘야 해요. 보통은 큰 문제가 없지만 가끔 운동화 밑창 본딩 처리가 약한 운동하는 이 부분이 탈수할 때 벌어지기도 해요.

2-2. 드라이어로 말린다.

비닐봉지와 드라이기를 이용하 방법입니다. 먼저 걸래나 마른 수건으로 운동화를 전체적으로 한 번씩 눌러주면서 물기를 빼줘요. 그다음 물 흡수율이 좋은 신문지를 구겨서 운동화 안쪽을 빈틈없이 꾹꾹 누르면서 채워줘요. 이때 먼저 운동화 밑창을 빼서 따로 말립니다.

이렇게 신문지로 2~3회 정도 물기를 흡수한 후 비닐봉지에 운동화를 드라이기와 함께 넣어 강력한 바람으로 1분 정도 말려주었다가 조금 쉬기를 반복하게되면 운동화가 금방 말립니다. 이때 비닐봉지 반대편에 작은 구멍을 만들어 주셔야 바람과 냄새가 함께 빠집니다.

2-3. 쌀을 이용한다.

신발이 들어갈 정도의 비닐이나 플라스틱 박스 안에 손가락 두 마디 정도 쌀을 채운 후 운동화를 옆으로 눕혀주며 밀봉하게되면 쌀이 물기를 빨아들여 운동화가 빨리 말립니다.

2-4. 맥주병을 이용한다.

날씨가 좋은 날 맥주병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해가 잘 들어오는 곳에 갈색 맥주병을 높고 그 위에 신발을 걸어 둡니다. 이렇게 하게되면 맥주병 안의 온도가 빠르게 올라가 뜨거운 공기로 인해 운동화가 빨리 말리게 돼요. 드라이기랑 같은 원리죠.

결론

운동화 냄새 없애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빨아서 말린 운동화에서 냄새가 난다면 다시 세탁 하지 말고 위 방법대로 해 보세요. 환풍이 잘되는 곳에 두고시고 햇빛에 말리면 살균 효과까지 가져다 둔답니다. 또 녹차나 커피 찌꺼기를 잘 말려서 신발에 넣어 두면 악취제거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비 맞은 신발은 바로 세탁 하는게 좋아요. 세탁 할 수 없은 가죽 신발은 위 방법대로 해 보세요. 신발 냄새 제거에 효과적이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생활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