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거미 없애는법 집에 거미 생기는 이유 집거미 퇴치 방법 6가지

집에 거미 없애는법 알려드릴게요. 창틀이나 화분에 거미줄이 쳐 있는 경우가 있는데 거미는 보이지 않은 경우도 있죠. 그러다 우연히 구석에서 거미 한마리가 나오곤 하는데 크거나 무섭진 않아도 징그러운 생김새에 겁이 나는데 집에 거미 생기는 이유 는 무엇일까요?

집에 거미 없애는법

집에 거미 없애는법

1. 집에 거미 생기는 이유

1-1. 창문이나 문틈사이로 들어 온다.

문이나 창문에는 아무래도 조그마한 틈새가 있어요. 그 작은 틈새로 부터 거미는 침입을 하고, 또 환기 등을 위해 창문이나 문을 여는 타이밍에 거미가 침입 하는 그럴 경우도 있어요.

1-2. 집안에 거미의 먹이가 되는 해충이 있을 수 있다.

집거미나 바깥 거미나 똑같이 바퀴벌레나 파리 등을 먹이로 삼습니다. 해당 벌레가 집안에 있으면, 거미는 외부에서 들어옵니다. 특히, 집 주변에 산이나 풀숲, 창고, 쓰레기를 쌓아놓는 곳이 있으면 거미 뿐 아니라, 그들의 먹이가 되는 벌레들의 서식처가 되어 버리기 때문에 더욱 더 집거미가 발생하기 쉬워진답니다.

1-3 택배를 통해 외부에서 들어 온다.

인터넷 쇼핑 등을 이용해보는 사람이 많을 것 인데요. 해당 물건이 택배로 올때, 옮겨지는 골판지나 종이 등에는 바퀴벌레나 진드기 등이 붙어서 오기도 해요. 그 벌레가 먹이인 거미도 함께 따라 올 수 있어요.

2. 집거미 종류

집안에서 목격하시는 집거미는 주로 어떤 거미신가요? 거미의 종류는 방대, 전 세계 4만 5천 여 종류, 한국에서만 726종에 이르는 녀석들이 서식하고 있다고 해요. 여기선 대표적인 집거미를 알아볼게요.

2-1. 집유령거미

전 세계에 널리 분포한 거미로, 10mm 정도의 작은 체구와 10~20mm의 얇지만 긴 다리를 지니고 있는 대표적 집거미인데요. 색깔은 갈색이나 백황색 등등 다양하고, 이것은 주위 환경이나 거미 영양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거미 중에서도 작은 크기이며, 거미줄을 치고 살아가는 정주성 거미인데요. 구석이나 습하고 어두운 곳을 좋아하기에 거의 대부분의 집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으며, 특히나 장마철에는 더욱 흔하게 보인데요.

거미답게 겁이 많고 사람이 건드리면 곧잘 도망을 잘 가지만, 집유령거미도 나름의 독이 있기에 괜히 가지고 놀다가 물려서 피부 병변이 일어날 때도 있답니다(생명에는 전혀 지장 없어요).

2-2. 농발거미

이 거미는 한국을 비롯해 일본·중국 등 아시아와 북미 지역에 분포하고, 오래된 집에서 발견돼요. 저 역시 군대에서 팅커벨(산누에나방)과 함께 연속적으로 봤어요.

농발거미는 일단, 처음 외관을 본다면 깜짝 놀라실 것 인데요. 최소 10cm를 넘는 크기에 심지어 이 녀석은 속도까지 빠르고 민첩하며 점프까지 하기에, 어른 손바닥 크기의 거미가 휙 움직이면 깜짝 놀랄 것 인데요.

이 외에도 한국깔때기거미, 민자가게거미 등이 있으며 모두 독이 없고 온순한 녀석들이기에, 사실상 한국에서 여러분의 집에 서식하는 집거미는 거의 무해한 녀석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집에 개미가 많아요. 퇴치 방법▶

3. 집거미 퇴치 방법

3-1. 커피찌꺼기를 활용하세요.

거미는 향에 약하기 그리하여 향이 강력한 것들을 거미가 나오는 구석구석에 놓아두면 거미를 퇴치하는데 이로움이 돼요. 대표적인 것이 커피찌꺼기입니다. 커피찌꺼기는 커피샵에서 공짜로 제공하는 그럴 경우도 있고 가정에서도 쉽게 구할수 있어요. 카페인 성분이 거미를 둔하게 만드는 효과도 있다고하니 일석이조의 효과를 가졌다고 할 수 있어요.

3-2. 락스와 식초를 활용하세요.

락스와 식초를 1 : 1 비율로 섞어서 집안 구석구석에 두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냄새가 너무 강하여 거미뿐 아니라 사람에게도 영향을 주게되기 때문에 가장 마지막에 써보시길 권합니다.

3-3. 레몬과 귤을 활용하세요.

레몬이나 귤 껍질에는 집거미가 싫어하는 특유의 냄새와 성분이 있어요. 이를 활용해 집 안 곳곳에 뿌려 놓으면 집거미를 자연스럽게 멀리할 수 있어요. 레몬이나 귤 껍질을 물에 담근 후 스프레이 병에 담습니다. 이 스프레이를 집거미가 연속적으로 출몰하는 곳에 뿌립니다.

3-4. 계피와 민트잎을 활용하세요.

계피와 민트잎 역시 집거미가 싫어하는 냄새를 냅니다. 이 두 가지 재료를 활용해 자연스러운 퇴치제를 만들 수 있어요. 계피 분말이나 민트잎을 물에 담근 후 스프레이 병에 담습니다. 이를 집 안 곳곳에 뿌려 놓습니다.

3-5. 빗자루로 쓸어버리세요.

집거미 퇴치라고 말하기에 좀 초보적이지만, 거미는 기본적으로 겁이 많아서 빗자루로 쫓아버리면 도망갑니다. 탁탁 털어서 내쫓는게 아닌, 거미의 앞길을 막아서 방향을 유도하는 것이 효과적 인데요.

빗자루를 타고 올라오기도 하지만, 재빨리 창밖으로 꺼내서 휘두르면 자연스럽게 밖으로 떨어져요. 또한 벌레를 싫어하시는 분은 빗자루 정도면 맨손으로 만질 필요도 없으니 대응도 나름 가능합니다.

3-6. 살충제를 이용하세요,

굳이 설명이 필요하지 않아요. 인터넷이나 마트에 파는 적당한 살충제 하나 골라서 거미에게 뿌리면 효과가 직방인데요. 많이 뿌릴 필요 없이 조금만 뿌려도 거미에게는 치명적이니, 살짝만 뿌려주세요.

바퀴벌레 죽이는법▶

4. 집거미 예방법

거미는 상기에 설명드렸듯이, 둥지를 제거하는 것 만으로는 같은 장소에 여러 번 만들기 그리하여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않아요. 그래서 집거미가 집 안에서 나오지 않도록 해야 해요.

4-1. 거미의 먹이를 없애줍니다.

파리나 모기, 바퀴벌레 등 거미의 먹이가 되는 해충을 퇴치하게되면 거미 입장에선 먹을게 없어지기 그리하여 집안에 들어올 필요가 없어져요. 해충들을 먼저 싹 제거합시다.

4-2. 항상 집안의 청결을 유지해 주세요.

집안이 깨끗하지 않으면, 백날 벌레들을 잡아봤자 어느새 거미나 해충들이 기어들어와 버립니다. 연속적으로 집안을 정리정돈하며, 습한 경우 혹은 어두운 환경을 조성하지 맙시다.

4-3. 집안으로 들어 올 수 있는 빈틈을 막아주세요.

집거미 없애는법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청결유지에 힘쓰시는 것인데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쉬운방법입니다. 거미가 집에 생기는 원인은 사람이 거주를 하지 않거나 왕래가 적은 곳에서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런곳은 분명 먼지가 쌓이고 청결하지 못한 환경이 돼요.

집 안 구석구석 손이 잘 닿지않는 곳까지 제대로 청소를 해준다면 집에 거미가 생기는 일이 훨씬 줄어들게 돼요. 특히나 거미는 조용하고 따뜻한 곳을 좋아하니 집의 그런 환경의 곳을 집중적으로 청소해주는 것이 필요해요.

4-4.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정리해 주세요.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은 집거미의 숨는 곳이 될 수 있어요. 이런 물건들을 정리하게되면 집거미가 숨을 곳을 찾지 못하게 해주고, 그로 인해 집안에서의 출몰 확률을 줄일 수 있어요.
오래된 옷은 집거미가 숨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요. 또 미사용 가전제품은 먼지가 축적되어 집거미의 서식지가 될 수 있어요. 장난감 역시 작은 구멍이나 틈에서 집거미가 숨을 수 있어요.

5. 거미를 죽이면 안되는 이유?

예전부터 거미는 가정의 수호신으로 불렸습니다. 특히, 일본에서는 장사꾼에게 길조인 곤충으로 아침에 집거미를 본다면 그날은 장사가 번창한다고 여기는 풍습이 있었어요.

그 밖에도 기다리던 사람이 찾아오고, 복을 가져다 주거나 해로운 곤충 등을 해치우는 길조의 암시로 간주받았어요. 그러나, 밤에 나타나는 밤거미는 불운의 전조로 지옥에서 온 심부름꾼의 불길한 의미도 있었어요.

저 역시도 밤 거미는 도둑이니 죽여야 한다는 말을 들어 본적이 있네요.

결론

집안에 화분을 두니 자연스럽게 날파리가 생기고 그로 인해 거미도 생기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하지만 저는 거미가 보이면 바로 잡는 편입니다. 위의 방법대로 잡을 때도 있지만 간편하게 살충제를 사용하기도 해요. 또 날파리가 생기지 않게 2주에 한번씩 뜨거운 물을 하수구에 부어 주기도 하죠.

집안에 거미든 벌레든 나타난다는 것 만으로 신경이 쓰인다면 퇴치해야 하는 명확한 이유가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