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에너지 캐시백 신청 2024년 지급 대상 방법 전기요금 아끼세요

한전 에너지 캐시백 신청 이라는 말 알고 계셨나요? 대부분 많은 사람들이 캐시백 제도가 있는지 모르고 계실텐데요. 해년마다 오르는 전기세에 힘들어 하지 마시고 한전 에너지 캐시백 대상 확인해 보시고 전기요금 절감 받아 보세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안내해 드릴게요.

한전 에너지 캐시백 신청 2024년 지급 대상 및 방법

한전 에너지 캐시백 신청

한전 에너지 캐시백 제도

한국전력공사 줄여서 한전에서 전 국민의 에너지 절감으로 특히나 겨울철 전기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캐시백 보상 제도를 말합니다.

한전 에너지 캐시백 참여 대상

24년 한전에너지캐시백 참여 가능한 대상자격으로는 산업용이나 업송을 제외한 가정용(주택용) 전기 사용자 위의 조건에 한하여 한전에너지캐시백 참여가 가능해요.

제외 대상

  • 전력 사용량 조회가 불가능한 경우
  • 비교 년도 전력사용량 조회가 불가능한 경우
  • 이사를 한 경우

한전 에너지 캐시백 신청 방법

  • 신청하는 주소지에 주민등록이 된 구성원이 신청가능 합니다.
  • 한전에너지캐시백 온라인 검색
  • 전국 한전 사업소에서 내원 후 신청(신분증, 운전면허증 지참)

한전 에너지 캐시백 지급 대상

한전에너지캐시백 지급 대상으로는 직전 2개년 동월 평균 대비 3% 이상 전기사용량을 절감할 경우 절감률에 따른 구간별로 책정

한전 에너지 캐시백 절감률 구간
절감률 구간 3% 이상~5% 미만 5%이상~10%미만 10%이상~20%미만 20%이상~30%미만
단가 30원 / kWh 60원 / kWh 80원 / kWh 100원 / kWh

한전 에너지 캐시백 금액 계산 방법

한전 에너지 캐시백 금액 계산 방법
절감률 (30%한도) 절감량 지급금액
11% 37 kWh 2960원(80원X37 kWh)

한전 에너지캐시백 지급 방법

한전에너지캐시백은 매월 산정된 금액이 다음 달 전기요금 청구 시 자동 반연된다고 해요. 하지만 이사를 했을 그럴 경우 이전 주소지에서 산정된 캐시백 금액은 지급되지 않아요.

한전 에너지 캐시백 신청 방법 확인하기

한전 에너지캐시백 홈피이지 접속 > 회원가입 > 일반주택이나 고압아파트 개별세대의 경우, 개별세대 유형을 선택 신청 > 본인인즌 진행 > 휴대번호 인증 > 주민등록 주소 확인 > 현재 거주지의 고객번호가 조회되면 선택하여 등록 처리 > 주민등록 주소 획인 > 에너지캐시백 가입을 위한 확인 및 동의 사항 체크 > 참여 완료

온라인 신청이 어려우신 분들은 한전 고객센터 123번으로 시청문의 하시면 안내 받으실 수 있으세요. 방문 신청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방문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은 한전 전국지사로 방문해시면 도움이 되실 거에요.

한전 에너지캐시백 질문

주택용 에너지 캐시백 산정 시 ‘절감률 30%’ 한도는 왜 있나요

가정에서의 절감가능한 전력사용량 수준을 고려하였고, 장기출장·여행 등에 따라 절감률이 비상적으로 높은 그럴 경우 캐시백이 과다 지급되는 것을 막아주고자 절감률 30%를 상한 기준으로 설정

(예시) 참남성 평균절감률이 3%이고, 절감률 40%, 절감량 400kWh를 달성했다 하더라도, 절감률 30%에 해당하는 120kWh를 기준으로 기본 캐시백과 차등 캐시백을 산정

캐시백은 언제, 어떻게 지급되나요?

캐시백은 당월분 전기사용량을 기초 자료로 절감량, 절감률, 성공여부, 금액 등을 계산해서 익월에 지급 기존에 반기 단위로 지급하던 캐시백을 매월 산정해서 익월분 전기요금 청구 시 바로 차감하는 방식으로 변경함으로써, 에너지 절약 노력을 빠르게 보상받을 수 있도록 개선

해당 월 절감량 산정 시 왜 직전 2개년 사용량을 기준으로 하나요?

고객님의 최근 전기사용 실적을 반영하며, 적정 수준의 과거 실적 비교를 위해 전 2개년 사용량 평균을 기준으로 해서 산정하며 타 기관의 에너지절약 프로그램인 탄소포인트제, 에코마일리지 등 유사한 제도도 동일한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음.

이사를 온 그럴 경우에는 과거 사용량은 어떻게 산정하나요?

동일한 전기 사용 장소는 거주환경(면적, 방개수등)과 생활환경(동일지역)이 같기 그리하여 사용전력량이 유사할 것으로 가정하여, 이전 거주자의 사용량을 이용해서 산정하며 이사 오시기 전의 거주지의 과거 전력사용량 정보 관찰이 어렵기 때문임.

사업참여 후 도중에 이사한 그럴 경우 어떻게 되나요?

이사를 하는 해당월은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을 지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캐시백 지급단계에서 실거주 관찰을 통해서 고객의 주소지가 변경된 그럴 경우는 지급대상에서 제외되며 이사를 간 장소에서 다시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참여신청을 하게되면 신청일이 속하는 월분부터 적용

당월 청구되는 전기요금보다 캐시백 금액이 많을 그럴 경우 어떻게 처리 되나요?

당월 청구되는 전기요금에서 차감하고 남은 캐시백은 익월로 이월하여, 다음 달 전기요금 청구 시 차감 됩니다.

사업 참여 후 절감에 성공하지 못하였을 때 불이익은 없나요?

부득이하게 전기 사용량이 증가해서 절감량이 없더라도 불이익은 전혀 없어요.

결론

매년 전기세가 오르고 난방비가 올라요. 조금 아낀다고 얼마나 크게 다가올까 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조금이라도 아끼는 습관을 잡는게 중요해요. 모마일이나 PC 참여 방법은 동일하기 때문에 시간을 내어 편안 방법으로 신청 해보는게 좋을거 같아요.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누구나 할 수 있는 과정이며 에너지 절약과 함께 돈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니 누구나 한전 에너지 캐시백 신청을 통해 돈을 아끼 셨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